바이브컴퍼니, 반려동물 분야 급상승 유튜브 채널 TOP 5 공개

“반려견•반려묘부터 반려조(鳥)까지…”

머니투데이 더리더 정민규 기자 입력 : 2021.04.15 21:07
혼자 사는 1인가구가 증가하면서 반려동물 시장규모가 점차 커지는 만큼 반려견, 반려묘뿐만 아니라 새, 수달 등 인간과 함께하는 반려동물의 폭도 넓어지고 있다.

최근 반려동물 관련 유튜브 콘텐츠를 살펴보면 반려동물의 대표격인 강아지와 고양이 관련 채널이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동시에 앵무새, 수달과 같은 톡톡 튀는 반려동물 라이프를 담은 채널 및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다.

바이브컴퍼니에 따르면, 4월 3주차 ‘동물’ 분야 국내 유튜브 구독자 상승률을 분석한 결과, 1위는 ‘금수강산’이 16%, 2위는 ‘흰멀공방-앵무새’가 12.2%, 3위는 ‘이웃집수달’이 10.4%로 나타났다.

이는 바이브컴퍼니가 인플루언서 데이터 정보 및 마케팅 플랫폼 ‘녹스 인플루언서’를 통해 각 분야 구독자 증가율을 기준으로 전주 대비 영향력이 급상승한 유튜브 채널을 분석한 것이다.

1위를 차지한 ‘금수강산ANIMALWORDL’ 채널은 2019년 11월 17일에 생성된 채널로, 반려견 백두와 반려묘 금강이, 2달 차이로 태어난 강아지와 고양이 형제의 성장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채널이다.

해당 채널의 총 구독자는 3.48만 명, 전체 업로드 동영상은 148개로 총 조회수 1,074,08만 회, 평균 조회 수 15.04만 회를 보이고 있으며, 10~20대 초반의 여성 시청자와 20~40대 남성 시청자들의 높은 지지를 받고 있다.

2위를 차지한 ‘흰멀공방-앵무새’ 채널은 앵무새를 키우며 앵무새와 관련된 목공 활동과 앵무새 육성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채널이다. 

총 구독자는 3.4만 명, 전체 업로드 동영상은 23개로 총 조회수 1,587.4만 회, 평균 조회수 39.18만 회를 보이고 있으며 주요 시청자 및 구독자는 20~40대로 남성으로 분석된다.

3위를 차지한 ‘이웃집수달 NB otter’ 채널은 아빠 수달 ‘돌체’, 엄마 수달 ‘라떼’, 아기 수달 ‘모카’로 구성된 수달 가족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채널이다. 

해당 채널의 총 구독자는 13.8만 명, 전체 업로드 동영상은 208개로 총 조회수 2034.06만 회, 평균 조회 수 34.14만 회를 보이고 있으며, 주요 시청자 및 구독자는 10~20대 여성과 30~40대 남성으로 분석된다.

녹스 인플루언서는 1,300만 개 이상의 유튜브 채널, 3억 개 이상의 동영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분석 기능을 체공한다. 

이를 활용하면 유튜버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 성과 분석과 구독자 분석을 진행할 수 있으며, 광고주는 타깃에 맞는 유튜브 채널을 발굴할 수 있다.

국내 유튜브 구독자 및 조회수 증가율은 전주 대비 같은 요일 데이터를 기준으로 산출하였으며, ‘NoxScore’는 녹스 인플루언서에서 제공하는 채널 분석 지수로 ‘채널 성장 추이’, ‘SNS 종류의 다양성’, ‘구독자 참여도 분석’, ‘동영상 품질’, ‘동영상 업로드 빈도’ 5개 요소를 기준으로 유튜브 채널을 분석한 결과이다(평점 범위 0~5점).

한편, 녹스 인플루언서는 약 200개 이상의 국가에 제공되고 있으며 바이브컴퍼니와 한국 독점 파트너십을 맺고 지난 2월부터 한국 사용자들에게도 서비스하고 있다.
jmg1905@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