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이제는 '알고' 뽑습니다" '풀민지DB' 3월 오픈

국내 첫 지방의회 종합정보사이트 '풀뿌리민주주의 지방의회 데이터베이스'

머니투데이 더리더 서동욱 기자 입력 : 2023.02.09 15:47

국내 첫 지방의회 종합 정보사이트 풀민지DB(풀뿌리민주주의 지방의회 데이터베이스·url)가 오는 3월 문을 엽니다. 한국언론재단의 제작비 지원을 받아 머니투데이(the300 · the Leader)가 개발한 풀민지DB는 243곳 지방의회 전체 정보와 소속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양방향 소통사이트'입니다.

우리동네 의회라고 불리는 지방의회는 집행부 정책 감시, 예산안 심의·의결, 조례안 제정 등 우리 삶에 큰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풀민지DB를 통해 지방의원들의 활동상황을 생생히 확인할 수 있고, 유권자는 의원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지역 현안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2022년 지방자치법이 개정되면서 지방의회의 숙원이었던 인사권 독립 등 실질적인 자치분권의 시대가 열렸습니다. 머니투데이는 "지방정치의 발전은 유권자들에게 제공되는 '올바른 정보'에서 시작된다"는 믿음으로 지난 1년여 간 풀민지DB를 개발해 왔습니다.

풀민지DB는 지방의원과 지역 유권자들이 직접 소통하는 '우리동네 사랑방'을 지향합니다. 지방의원은 회원가입(의원회원) 절차를 거쳐 의정활동을 직접 공개하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유권자 역시 회원가입(일반회원)을 통해 "일 잘하는 우리동네 의원이 누구인지"를 확인하고 정책 제안을 할 수 있습니다. 지방의원과 유권자들의 활발한 참여로 풀민지DB가 '건강한 지방자치'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아하 풀민지 DB!!] : https://youtu.be/WvlB89RXZ4k

[회원가입 할래요~] : 회원가입 절차(pdf)

[회원가입 문의전화] : 02-767-6872 / 02-724-0991


sdw70@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