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진흥원-건축공간연구원, 지역사회 발전위한 MOU 체결

국민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 지역과 공간 중심 문화예술교육 담론 형성 포럼 공동개최 및 연구 추진

머니투데이 더리더 박영복 기자 입력 : 2023.03.02 08:50
▲사진제공=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원장 박은실, 이하 교육진흥원)과 건축공간연구원(원장 이영범)은 2월 28일(화) 서울시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국민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 기반 마련을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주요 협약 내용으로는 국가·지자체 차원 문화예술의 사회적 역할 강화와 지역 활성화를 위한 학술행사 공동 개최, 생활 밀착형 문화예술교육 활성화와 지역 재생을 위한 문화공간 활용 전략 연구 및 업무 협력, 미래사회 변화에 선제적 대응을 위한 기관 간 정보와 인적‧물적 자원 교류 등을 포함한다.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양 기관은 생활권 단위로의 문화예술교육 정책 전환과 국가 및 지역사회의 공간 중심 문화적 삶을 주제로 한 포럼을 올해 첫 공동 개최할 예정이다.

건축공간연구원(AURI)은 국무총리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관 건축·도시 공간 전문 연구기관이다. 국민의 삶의 질 향상 및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정책연구, 지역재생 및 활성화 모델 개발, 주거·도시문화 연구를 추진하고 있으며, AURI 건축도시포럼을 포함해 다양한 학술행사 또한 주최하고 있다.

교육진흥원 박은실 원장은 “국민의 문화예술교육 접근성 강화를 위해서는 지역 및 생활권 단위 문화예술교육으로의 전환이 필수적”이라며 “건축·도시공간 전문 연구기관인 건축공간연구원과의 상호 협력을 통해 국가와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pyoungbok@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