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글로벌 물산업 해외 상·하수도협회 교류 세미나 개최

2023 국제물산업박람회(WATER KOREA) 통해 주요 이슈 정보 제공, 해외 네트워크 활성화

머니투데이 더리더 박영복 기자 입력 : 2023.03.21 23:09
▲사진제공=한국상하수도협회
-미국-베트남-대만-인도네시아 5개국 6개 협회 참여

한국상하수도협회(협회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이하 ‘협회’)는 해외 상·하수도관리 주요 이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코로나19 이후 단절된 협회 해외 유관 네트워크를 활성화 하기 위해 2023 국제물산업박람회(WATER KOREA) 행사 첫째 날인 3월 21일 ‘해외 상하수도협회 교류 세미나’를 개최했다.

협회는 미국, 일본, 호주 등 7개국 12개 상·하수도 관련 협회 및 단체와 업무협약(MOU)를 체결하고 국제협력 네트워크를 위해 매년 국제물산업박람회(WATER KOREA)의 연계 행사로 ‘국제 물협력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지난 몇 년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해외 교류활동이 제한되었으나, 협회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단절된 해외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고 해외 물 분야 관계기관의 다양한 경험과 미래 도전과제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이번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5개국 6개 기관의 상·하수도 현안 공유와 사례발표로 각 국가·기관 간의 정보를 나누는 유익한 시간이 마련됐다.

미국물환경연맹(WEF, Water Environment Federation)은 전통적으로 선형경제구조인 물 분야에 순환경제 모델 도입을 위한 WEF의 혁신 사업에 대해 발표했으며, 미국수도협회(AWWA, American Water Works Association)도 물분야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달성하기 위한 협력적 이니셔티브인 ‘WATER 2050‘에 대해 발표했다.

대만수도협회(CTWWA, Chinese Taipei Water Works Association)는 스마트 물관리 방안에 대해 수도인 타이페이의 사례를 들어 발표하고, 베트남수도협회(VWSA, Vietnam Water Supply and Sewerage Association)는 베트남에서 하수슬러지의 자원화 및 향후 도전과제에 대해 발표했다.

인도네시아수도협회(PERPAMSI)는 수도협회의 조직 및 역할, 목표 등 기관 현황과 인도네시아 수도 관련 주요 현안에 대해 발표하고, 한국상하수도협회는 한국의 상하수도현황 및 주요정책에 대해 발표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세미나에는 WATEER KOREA에 방문한 상·하수도분야 종사자 50여명이 참관해 국가별 현안 및 도전과제에 대해 정보를 교류했다.
pyoungbok@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