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넥스트 레벨’출간 기념회 및 코리아다이나미즘포럼 창립 세미나 개최

머니투데이 더리더 박영복 기자 입력 : 2023.04.03 18:46
▲ 사진제공=(사)성공경제연구소
(사)성공경제연구소와 코리아다이나미즘포럼이 국내외 위기 요소들을 극복하고 차별화된 선진국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국가 비전 방향을 제시한 <대한민국, 넥스트 레벨>의 출간 기념회와 코리아다이나미즘포럼 창립 기념 세미나를 지난 3월 29일 컨퍼런스하우스 달개비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넥스트 레벨>은 정치, 사회, 문화, 경제 분야의 최고 전문가 12인의 국가성장을 위한 제언을 담고 있으며, 주요 저자로는 김영섭 건축가, 이장우 성공경제연구소 이사장, 이근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 등이 참여했다.

특히 MZ세대 임명묵 작가, 세계적 한글학자인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의 킹 로스 교수 등이 세계로 뻗어갈 코리아 다이나미즘 전략을 제시하여 더욱 주목할 만하다.

이 책은 경제경영전문가 네트워크인 성공경제연구소가 ‘위기를 기회로 바꾸어낼 수 있는’ 대한민국 특유의 역동성인 코리아 다이나미즘(Korea Dynamism)의 논의를 위해 지난해부터 기획했으며 출간과 함께 코리아다이나미즘포럼의 창립을 통해 지속적인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출간 기념회와 함께 진행된 ‘코리아 다이나미즘의 위기와 미래’ 창립 세미나에서 이장우 성공경제연구소 이사장은 ‘대한민국을 어떤 선진국으로 만들 것인가’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나서고, 김영섭 건축가가 ‘대한민국 넥스트 레벨의 조건’을 주제로 축하 강연을 발표했다.

토론에는 로스 킹(Ross King) 브리티시 컬럼비아대학교 교수와 아이한 카디르(한국이름 한준)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교수, 신지현 ‘한권으로 끝내는 ESG’의 저자가 참석해 열띤 의견을 교환했다.

한편, 코리아다이나미즘포럼은 대한민국이 지속가능한 경제발전뿐만 아니라 인류공영에 앞장서는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비전과 정책의 제시를 목적으로 창립됐다.

이는 국가가 청년들이 마음 놓고 아기를 낳고 키울 수 있는 정주(定住)환경과 국내외 평화 질서를 만들어내는 정치사회 제도와 시스템을 기반으로 작동할 때 가능하다.

앞으로 코리아다이나미즘포럼은 다양한 제언과 활동으로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을 선언했다.
pyoungbok@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