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생물자원관, ‘2024 동계 대학생 현장실습’ 수료식 개최

머니투데이 더리더 박영복 기자 입력 : 2024.02.07 10:20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관장 서민환)은 ‘2024 동계 대학생 현장실습(32기)’ 수료식을 2월 7일 오후 국립생물자원관(인천서구 소재) 생생채움동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2024 동계 대학생 현장실습’은 올해 1월 9일부터 약 한 달간 전국 17개 대학생 20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국립생물자원관의 다양한 연구사업, 연구 일지 작성법, 생물 분류군별 다양성 강의 등을 3일간 공통으로 이수한 후 희망 부서에 배치돼 한 달간 전문 연구자와 함께 실제 업무를 수행했다.

실습생들은 박사급 멘토(담당 지도자)의 지도로 표본 처리와 수장, 유전자 분석 실험, 유관기관 견학 등 연구 관련 업무실습을 수행했고, 국립생물자원관 직원과 수시로 대화하며 진로를 탐색했다.

매년 2회 방학 기간에 운영하는 ‘대학생 현장실습’은 청년에게 생물자원 발굴과 활용 분야의 진로 탐색과 경력 형성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전국 83개 대학교에서 637명의 대학생이 참여했다. 수료생은 생물다양성 및 생물자원 분야의 대학교수, 국가‧공공기관 연구원 등 생물 연구 분야 전문직으로 활동하고 있다.

대학생 현장실습 참여를 희망하는 대학생은 국립생물자원관 누리집이나 각 대학 취업 연계 사이트를 참고해, 지원서 접수 기간에 이메일로 지원서를 제출하면 된다.

서민환 국립생물자원관장은 “대학생 현장실습에 참여한 학생들이 생물 연구 분야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문인력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다”라며, “전문인력 양성사업에서 배출된 청년들이 진정한 전문가로 성장해 생물자원 주권 확립과 이용 가치 창출을 통한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초석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pyoungbok@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