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뜨는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모범떡볶이’, 효율적인 매장 운영과 안정적인 매출로 관심

머니투데이 더리더 윤우진 기자 입력 : 2018.11.06 12:23

외식업에 찬바람이 불고 있다.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외식 프렌차이즈들이 매각 절차를 밟고 있는 가운데, 인건비 부담과 제도적인 불확실성이 시장 거래를 얼어붙게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소비자들이 맛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의 트렌드에 더욱 민감해지면서 음식업 및 식당 창업 유행 주기가 짧아졌다. 정형화되어 있는 기본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의 인기가 예전만큼 뜨겁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이에 많은 창업 전문가들은 “이제 단순히 브랜드의 유명세보다는 실수익이 얼마나 높은지, 아이템 경쟁력을 통해 시장 독점 및 선점이 가능한지, 실제 매장들의 성공 사례가 있는지 등의 내실을 꼼꼼히 따져보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이러한 창업 트렌드 속에서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 분식 창업인데 그 중에서도 즉석떡볶이 분야가 주목을 받고 있다.

떡볶이는 남녀노소, 다양한 연령층에게 사랑받는 아이템으로 트렌드를 타지 않으며, 남자 소자본 창업 및 여자 소자본 창업에 대한 가능성을 주목 받으며 많은 예비 창업자들의 관심을 얻고 있다. 그 중 요즘 뜨는 사업 아이템으로 주목받는 즉석 떡볶이 브랜드 중에서도 단역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브랜드가 바로 40년간의 전통을 가진 차돌떡볶이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 ‘모범떡볶이’이다.

‘모범떡볶이’는 소형평수의 매장에서도 월평균 4천만원 이상의 안정적인 수익을 달성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며, 매달 꾸준히 지점이 꾸준하게 늘고 있다. 안전하면서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는 뜨는 프랜차이즈로 여성 소자본 창업 추천 및 업종 변경 창업, 업종 전환 창업, 청년 창업, 남성 소자본 창업 아이템 성공 사례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경쟁이 치열한 외식 창업 시장에서 소액으로 가능한 1인 창업 아이템으로 평가받고 있다.

‘모범떡볶이’는 업계 최초로 차돌박이와 떡볶이를 결합한 브랜드이며, 대형매장이 아닌 소규모 매장에서 월 평균 4,000만원의 매출을 기록해 투자금 회수가 빠른 소자본 창업 성공 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떡볶이 창업과 같은 분식 창업은 많은 메뉴를 다루기 때문에 업무 강도 높다는 인식이 있다. 하지만 해당 브랜드는 단일메뉴로 이런 인식을 과감하게 바꾸며 분식 창업에 대한 허들을 낮췄다. 차돌박이, 통오징어떡볶이 단일메뉴만 판매하고 있어 재료의 회전율이 빨라 식재료의 손실이 적으며, 필수 품목을 제외한 대부분의 식재료를 가맹점에서 직접 구매할 수 있어 물류비용을 최소화했다. 자동주문발권기, 셀프형 홀구조, 오픈주방, 손쉬운 재료준비와 조리법으로 고임금의 주방인력이 필요없고, 최소의 인력으로 운영이 가능해 연간 약 2,500만원 이상의 인건비를 절약 가능하다.

‘모범떡볶이’는 40년간 4대가 이어온 브랜드로 안정적인 수익은 물론 효율적인 매장 운영 시스템을 구축했다. C급 상권, 대학 상권, 오피스 상권, 핫플레이스 등 다양한 상권에서 매장을 운영해 시기적인 요소와 상권에 대한 제약에 따라 어느 정도의 수익률이 나오는지 충분한 검증을 마쳤다. 실제 본사는 40년 넘게 쌓아온 운영 노하우를 통해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요식업 경험이 없는 초보 예비창업자도 운영이 가능하다.

‘모범떡볶이’ 매장 중 45%가 2층에 위치해 있으며, 임대료가 비싼 번화가보다는 임대료가 저렴한 이면상권에 대부분 위치해 있다. 뿐만 아니라 회전율이 빠르기 때문에 대형매장보다는 소형매장 중심으로 매장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초기 창업 비용을 상당히 절감 할 수 있고 고정 비용이 낮아지기 때문에 높은 수익율을 달성할 수 있다.
실제, 1인 창업 아이템을 운영 중인 모범떡볶이의 한 가맹점은 “떡볶이 창업 시장은 메뉴의 단가가 높지 않기 때문에, 순수익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모범떡볶이 창업은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해 유행을 타지 않고 높은 수익성을 고려하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분식 창업을 이끌고 있는 ‘모범떡볶이’는 40년이라는 오랜 역사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유망 프렌차이즈 창업 아이템 및 식당 창업, 음식점 창업을 찾던 예비 창업자들에게 요즘 뜨는 외식 사업 아이템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theleader@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