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 <참좋은 지방자치 정책대회> 개최

서울·인천·경기 우수정책, “단체장이 시민에 직접 소개”

머니투데이 더리더 박영복 기자 입력 : 2020.01.17 16:52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회장 황명선)는 17일(금) 오후2시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서울 인천 경기 <참좋은 지방자치 정책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정책대회는 “참좋은 지방정책으로 국민을 든든하게”라는 주제로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가 공동주최하고 오마이뉴스, 한국지방자치학회가 공동주관 한다.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서울특별시가 후원에 나섰다.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는 이번 정책대회를 통해 시장·군수·구청장이 직접 우수정책을 소개하고 지자체 간 정책교류를 활성화하여 좋은 정책을 전국으로 확산시키는 계기를 만들고자 한다.

이번 정책대회에는 서울(21), 인천(4), 경기(25) 등 총 50개 지자체가 참여해 다양한 우수정책을 소개한다. 이중 14개 지자체 시장군수구청장이 직접 발표에 나섰다.

서울 지역 우수정책으로는 ▲IoT기반 위험시설물 안전관리 예‧경보 서비스(이성 서울 구로구청장) ▲저출산 극복! 미래세대의 행복한 가족가치관 확립!(김선갑 서울 광진구청장) ▲주거안전망 구축을 위한 MH마포하우징(유동균 서울 마포구청장) ▲더불어 혁신 경제 낙성벤처밸리조성(박준희 서울 관악구청장) 등이 소개됐다.

인천 지역 우수정책으로는 ▲인천시청자미디어센터와 연계한 작은 마을방송국 운영(고남석 인천 연수구청장) ▲인적안전망 골-KEEPER(골목지킴이) 운영(김정식 인천 미추홀구청장) 등이 소개됐다.

경기 지역 우수정책은 ▲대학생 본인부담 등록금 반값 지원(윤화섭 경기 안산시장) ▲ 건축물 품질검수(오피스텔, 주상복합) 실시(한대희 경기 군포시장) ▲생애주기별 통합 서비스 플랫폼 『이천 온(溫)-드림(Dream)』(엄태준 경기 이천시장) ▲미래교육,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박승원 경기 광명시장) ▲Smart & Speed, 파주재정 All-In-One 프로세스(최종환 경기 파주시장) ▲아파트 같은 마을주차장 조성사업(장덕천 경기 부천시장) ▲ “참여가 우리의 삶을 바꾼다” 「화성시민 지역회의」(서철모 경기 화성시장)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방역 성공사례(박윤국 경기 포천시장) 등이 소개됐다.

이날 행사에는 김두관 국회의원,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염태영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회장(수원시장)이 참석해 축하 인사를 전했다.

황명선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 회장은 “주민의 삶과 가장 밀접한 기초지방정부의 정책을 소개해 진정한 지방분권에 다가가려는 목표” 라며 “권역별 정책발표를 통해 국민의 삶을 든든하게 하는 다양한 정책을 소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는 지난해 11월 열린 대전충남 정책대회를 시작으로 서울·인천·경기 정책대회를 개최했으며, 연내 광주·전남·전북, 충북·강원, 부산·울산·경상 등 권역별 정책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정책대회에 제출된 각 지자체 우수정책은 책으로 엮어 발간된다.

한편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는 지방자치법 152조에 근거, 지난해 10월15일 출범하여 전국 104개 시군구가 가입한 행정협의회다. 협의회는 지방분권을 실현하는데 기여하기 위해 결성되었으며, 국민의 삶을 든든하게 할 지방정부의 좋은 정책과 조례를 발굴하여 이를 중앙정부가 수용하고 전국으로 확산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pyoungbok@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