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드스퀘어, 블록체인 기반 평가 공유 플랫폼 비투어 체인과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머니투데이 더리더 박영복 기자 입력 : 2020.09.17 18:33
블록체인 기업 샌드스퀘어(Sendsquare)가 블록체인 기반 이용자 경험 및 평가 공유 플랫폼 비투어 체인(BTour Chain)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비투어 체인은 한승수 전 국무총리가 설립한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로, 여러 분야에 블록체인 기술 기반 스마트 디바이스 솔루션을 제공한다. 비투어 체인은 자사 기술을 통해 큰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며, 신뢰도와 참여율이 미흡한 기존의 비효율적이고 단발적인 만족도 조사 시스템을 개선하였으며, 설문 참여자와 데이터 활용기관 모두에게 이익이 될 수 있는 만족도 평가 시스템을 완성하고자 한다.

이에 비투어 체인이 올해 초 런칭한 SoeT(Satisfaction of everyThing) 시스템은 카메라와 모션센서가 내장된 자사 SoeT 단말기를 활용하였다. 이용자는 SoeT를 활용해 현장에서 수신호만으로 쉽게 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다. 수신호에서 손가락 5개는 매우 만족을 의미하며, 손가락 개수가 작아질수록 만족도가 낮아진다. SoeT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블록체인에 기록하고, 실제로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으면 평가를 할 수 없어 실 이용자의 신뢰성을 담보할 수 있다.

또한, SoeT 시스템에서는 애플리케이션 핑거레이트(FingeRate)를 통해 실시간으로 만족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추후 안면인식 기술을 활용해 이용자의 나이와 성별과 같은 추가적인 데이터를 적용, 더 구체적인 평가 데이터를 수집할 예정이다. 현재 국내 관광지인 구곡폭포에 처음 설치된 SoeT는 국내외의 다른 관광지를 비롯한 카페, 편의점, 민원실, 영화관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예정이다. 지자체나 서비스 제공 업체는 적은 비용으로 SoeT가 제공하는 다양한 실시간 데이터를 받아 서비스 개선 및 마케팅에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 비투어 체인의 만족도 조사 솔루션(SoeT) 구상안[사진제공=비투어체인]
국내 블록체인 기술 전문 기업 샌드스퀘어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비투어 체인을 다양한 분야에서 엑셀러레이팅할 예정이다. 샌드스퀘어는 자사 기술을 바탕으로 14,000TPS의 빠른 속도, 무한한 확장성, 낮은 수수료가 장점인 블록체인 플랫폼 플레타(FLETA)를 개발하였으며, 플레타는 우수한 체인 성능 덕분에 대중이 실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평가받는다. 

샌드스퀘어는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체인링크(Chainlink), 네오(Neo), 완체인(Wanchain), 토모체인(TomoChain), 매틱 네트워크(Matic Network), 널스(Nuls) 등 유수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와 기술 제휴 또는 파트너십을 체결해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또한, 2019년과 2020년 2년 연속으로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블록체인 기술검증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국내에서도 자체 기술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샌드스퀘어는 블록체인 상용화를 통해 대중의 라이프 스타일을 보다 편리한 방향으로 개선하고자 하며, 이에 여러 유즈 케이스를 개발하고 유망한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액셀러레이팅 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샌드스퀘어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효율적이고 편리한 평가 시스템을 구축한 비투어 체인의 SoeT 시스템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였고, 비투어 체인에 다양한 분야의 컨설팅을 지원하여 SoeT가 획기적인 유즈 케이스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또한, 샌드스퀘어는 이번 협약을 통해 SoeT와 모바일 앱을 통해 수집되는 평가 및 리뷰 데이터를 블록체인에 기록하여 위변조를 방지하고 데이터의 공개 범위를 설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이처럼 샌드스퀘어의 블록체인 메인넷 개발 지원 또는 엑셀러레이팅을 받는 파트너사는 하트 넘버(Heart Number), 엔에프유피(NFUP), 스트림 프로토콜(STPL), 아이스타더스트(ISTARDUST) 등이 있다. 

샌드스퀘어의 홍종호 대표는 “샌드스퀘어는 잠재력 있는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컨설팅을 제공해, 여러 유망한 프로젝트와 협력하고 공존하는 생태계를 만들고자 한다. 이를 통해 대중의 삶에 블록체인 기술이 스며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비투어 체인은 여러 핀테크 기술을 활용해 신뢰성과 효율성을 갖춘 평가 시스템을 개발하였기에,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협력할 수 있어 기쁘다. 비투어 체인과 앞으로 블록체인 기술의 대중화를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pyoungbok@mt.co.kr

많이 본 기사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