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속 온라인 예술시대… 장미 작가 협업 이모티콘으로 예술 만난다!

머니투데이 더리더 최정면 기자 입력 : 2021.12.23 10:12
▲<내 손에 ON 예술! 아트 체인지업> 이모티콘 이미지./사진=한국문화예술위원회


코로나19(COVID-19)와 오미크론 확산세 등의 여파로 일상 속 온라인 예술시대를 맞아 다양한 예술콘텐츠를 선보이는 가운데, 이모티콘으로 제작된 예술작품이 등장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연말 연시를 맞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 이하 문체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박종관, 이하 문예위)는 ‘이모티콘으로 만나는 예술작품’을 기획, 연말연시 국민들의 ‘예술로 전하는 안부인사’를 준비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카카오톡 채널을 통한 이모티콘은 24일부터 오전 10시부터 선착순으로 2만 5,000명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비대면·온라인 환경에서 예술가의 다양한 예술적 실험과 도전을 지원하는 ‘온라인미디어 예술활동 지원사업 아트 체인지업(이하, 아트 체인지업)’ 일환으로 추진된 ‘내 손에 ON 예술! 아트 체인지업’ 이모티콘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사업이다.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오전 10시부터 선착순 2만 5천명에게 배포된다.(사용기간 30일) 카카오톡 상단 검색창에서 ‘한국문화예술위원회’를 검색한 후 채널을 추가하면 자동으로 이모티콘이 지급된다.

이번 이모티콘은 20년 아트 체인지업 사업에 참여, ‘주목할 만한 온라인미디어 예술작품’으로 선정된 작품을 창작한 시각예술분야 장미 작가와 협업으로 제작됐다.

양질의 예술콘텐츠를 다양한 온라인 환경에서 확산하기 위한 노력과 함께, 보다 많은 국민들이 온라인 예술을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추진되었다.

장미 작가는 기존 작품인 드로잉-캐주얼 오페라 속 캐릭터와 다양한 오브제를 활용하여 이모티콘을 직접 제작하였다. ‘ONLY 너를 위한 예술’, ‘2022년 꽃 피는 삶’, ‘쓰담쓰담’등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메시지를 담아 총 16종으로 구성되었다.

장미 작가는 “휴머니즘을 주제로 한 작품 을 제작하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콘텐츠를 확산하고 싶었다.”며, “작품에 담긴 위로와 격려의 메시지를 ‘이모티콘’으로 전할 수 있어 기쁘며, 많은 분들이 연말연시 따뜻한 마음을 나누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choi09@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