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문화재단, '2022년 하반기 시민공모사업' 모집 진행

도시를 재밌게 바꾸는 시민들의 용기 있는 도전 지원

머니투데이 더리더 박영복 기자 입력 : 2022.08.04 14:02

의정부문화재단(대표 손경식)은 하반기에도 다양한 시민공모사업을 통해 시민참여자, 로컬크리에이터를 위한 협업촉진, 문화공유공간 활성화 사업들을 추진한다. 문화도시의정부는 21년 12월 예비문화도시로 선정되어, 올해 다양한 예비문화도시 사업을 펼치며 올 하반기에 최종 법정문화도시 지정에 도전하고 있다.

하반기에 진행되는 사업으로는 도시를 재미있게 바꾸는 시민들의 용기 있는 도전을 지원하는 <100만원 실험실>, 로컬크리에이터가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고 협업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당신의 포트폴리오에 OO을 더하다>, 의정부 지역 내에 문화공유공간의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등이 진행된다.

<100만원 실험실>은 만 19세 이상 의정부 시민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는 사업으로써 도시를 즐겁게 만들 시민들의 문화실험을 응원하는 사업이다. 2021년에는 상반기에만 진행되었으나 올해는 상/하반기로 나누어 하반기에는 41팀을 추가 지원할 예정이다.

본 사업은 시민사회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의정부 최초의 무정산 공모사업으로서 2021년 문화도시 워킹파트너 59명 발굴, 48개의 시민주도 실험에 2,500여명의 시민이 참여하며 의정부 전역을 들썩이게 하는 등 문화도시 의정부의 대표사업으로 자리매김했다. 참가자에게는 사업비뿐만 아니라 생각확장워크숍 참여, 참가자 네트워킹 등의 혜택도 부여한다. <100만원 실험실>의 참가 접수는 8월 3일까지 진행된다.

<당신의 포트폴리오에 OO을 더하다>는 상반기의 <당신의 포트폴리오를 삽니다>의 하반기 사업으로 로컬크리에이터의 포트폴리오 구축부터 멘토링, 협업 기회까지 마련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있다.

상반기에는 포트폴리오 수집하여 그들의 역량을 파악하고 의정부 지역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했다면, 하반기에는 그들의 협업의 장을 마련하여 자발적인 협업이 이루어질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 한다. <당신의 포트폴리오에 OO을 더하다> 프로그램 접수는 선착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매월 워크숍, 멘토링, 포트폴리오 쇼케이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11월까지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은 2022년 문화도시지원센터에서 새롭게 진행되는 사업으로 지역 내에서 공간을 운영하는 주인장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운영비와 기획 인건비를 지원하고 문화공유공간 아카이빙을 통한 홍보와 네트워킹을 지원한다.

이번 기회를 통해서 문화도시지원센터는 민간공유공간 및 공간기반 워킹파트너를 발굴하겠다는 취지이다. 나아가 공간 운영자에게는 직접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일반 시민들에게는 지역 거점 문화공유공간과의 접점을 만들어 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의 참가 접수는 8월 7일(일)까지 진행된다.

손경식 의정부문화재단 대표는 “시민, 지역 활동가, 공간 운영자 등 다양한 주체가 참여할 수 있는 하반기 시민공모사업을 진행하는 만큼, 각 분야에서의 새로운 도전과 시민들의 활동이 확장되어 의정부를 문화도시로 만들어 갈 것을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문화도시의정부 하반기 시민공모사업 참가 접수를 위한 모집 요강 및 참가신청서 양식은 문화도시 의정부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pyoungbok@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