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으로 단기간에 고른 치아를, 의료진 선택이 중요

머니투데이 더리더 정인수 기자 입력 : 2018.01.18 10:02
반듯한 치열은 충치와 잇몸병 예방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첫인상을 좌우하기도 한다. 따라서 청소년기에 교정시기를 놓친 경우 취업, 결혼, 유학 전에 치아교정을 원하는 성인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치아교정은 보통 1~2년 이상의 긴 기간이 소요된다. 그 기간동안 브라켓이 붙어있는 모습과 음식물이 끼는 등의 불편감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치아교정을 시작하기를 망설인다. 그러나 최근에는 다양한 종류의 치아교정이 있기 때문에 보다 빠르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는 교정이 가능하다.

우리가 흔히 치아교정을 떠올렸을 때 연상하는 브라켓 교정장치는 외관적으로 노출이 많이 되지만, 복잡한 치아 이동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브라켓 재료가 다양화 되면서 금속, 세라믹, 플라스틱 등 다양한 브라켓이 있다. 또한 자가결찰브라켓은 브라켓을 결찰하는 철사가 없기 때문에 보다 편안하며, 치과에서 소요되는 시간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보이지 않는 치아교정을 원하는 경우에는 설측 치아교정이나 투명교정이 가능하다. 심미적으로 매우 우수하기 때문에 성인 교정에서 선호되지만, 풍부한 경험을 갖고 있는 의료진 선택이 중요하다.

또한 빠른 시간안에 불편감이 적은 미니 튜브 교정도 새로 각광받고 있다. 6~12주라는 짧은 기간안에 교정이 가능하며, 통증도 적다. 그러나, 모든 경우에서 가능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장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제공=노블리안치과
대전 관저동 치아교정 노블리안치과 서희주 교정과 원장은 "부분 교정을 포함한 여러 치아교정은 구강건강과 전신 건강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개개인에 맞는 치료를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이어 서 원장은 "최근에 다양한 치아 교정 재료가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환자의 잇몸상태나 치아, 골격 상태를 고려하지 않은 채 진행하여 만족스럽지 못한 교정으로 다시 교정을 받는 이들도 있기 때문에, 관련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theleader@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