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경남을 대표하는 가전제품 종합 렌탈 시스템 ‘렌탈114’ 황연화 대표

머니투데이 더리더 박영복 기자 입력 : 2020.09.03 13:00
이제는 렌탈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내의 수 백여 가지의 가전제품 브랜드들은 모두 렌탈시스템으로 마케팅 방향을 바꾼지는 오래다. 그 중 부산, 경남을 대표하는 가전제품 렌탈 전문 업체 ‘렌탈114’ 가 오프라인 체험 전시장을 오픈 해 화제가 되고 있다. 렌탈 114 대표 황연화 대표는 “가전제품의 렌탈은 온라인 시장의 점유가 굉장히 높다. 하지만 가전제품 렌탈을 취급하는 온라인 업체들은 주로 서울, 경기권에 밀집되어 있으며, 부산, 경남에는 대표적인 가전제품 렌탈 회사가 잘 없다. 

그래서 부산, 경남의 렌탈에 관심 있는 고객들을 위해 가전제품 제험장을 오픈 했다. 온라인에서만 보고 판단하지 말고 실제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체험을 해보고 렌탈을 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 라고 전했다. 황연화 대표를 직접 인터뷰 해보았다.

1. 렌탈114 종합쇼핑몰 창업을 하게 된 계기가 따로 있을까요?

- 저는 코웨이에서 10여년을 일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코웨이 안 의 제품군들로는 모든 고객들의 니즈를 취합할 수 없는 것을 느꼈습니다. 수 많은 가전제품 브랜드, 고객들이 더 원하는 브랜드 들은 종합 렌탈몰을 운영을 해야 그 니즈에 부합 할 수 있고, 상품군의 폭이 넓어 지게 되면서 더 질 높은 서비스를 할 수 가 있을 거라고 생각 했습니다. 또 고객들의 대화 도 중 니즈를 빠르게 파악 해 대화를 하다 보니 서로의 유대 관계가 가까워지는 고객이 있을 정도로 고객과의 교감이 원만했습니다. 이런 부분의 이야기를 주위에서 듣게 되었고, 그런 니즈를 좀 더 반영 하다 보니 렌탈114 종합쇼핑몰을 창업 하게 되었네요.

2. 제품을 구매 하는 것이 더 편할 수 도 있는데, 렌탈이 더 좋은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 아무래도 요즘은 소유의 시대가 아닌, 편리성을 추구하는 시대 아닐까요? 물론 구매를 할 수 가있지만 구매를 하게 되면 한 번 쓸 때 굉장히 오래 써야 하는데요? 이제는 그 트렌드가 조금 씩 바뀌어 가고 있는 거죠. 이제는 렌탈을 해서 이용하시다가 또 좀 더 업그레이드 된 동일 제품군이 나오면 또 바로 바꿔서 신모델을 사용 할 수 있는 장점도 있고요. 하지만 렌탈의 가장 큰 장점은 목 돈을 아낄 수 가 있는 것이에요. 적은 비용으로도 신상 제품이나, 고급 모델의 제품을 사용 할 수 가 있다는 것은 굉장한 큰 매력이라 생각이 드네요.

3. 현재의 렌탈 시스템의 방식에 대해서는 소비자 입장에서 불편한 점 이 없을까요?

 - 렌탈 시스템은 고객입장에서 시스템이 잘 짜여져 나왔기 때문에 불편한 점은 전혀 없다고 생각을 해요. 단, 약정기간 및 결제 납부일은 정확하게 맞춰 주셔야 해요. 약속된 입금 날짜만 잘 지켜 주신다면 가전제품 렌탈 시스템은 아주 소비자들에게 획기적인 시스템이라 생각이 됩니다.

4. 렌탈을 이용하는 주 고객은 주로 누구입니까?

- 주 고객들은 신혼 부부나 사업자가 될 수 가 있겠는데요? 아무래도 렌탈 시스템을 잘 만 이용한다면 결혼 초기 예산을 줄 일 수 가 있고, 또 그 만큼 사은품도 가격 대 가 높고 질 좋은 것으로 나옵니다. 그 부분이 가장 큰 것 같아요. 또 사업자들은 개업 당시 필요한 정수기, 인터넷, 복합기 등 필요한 시기에 렌탈을 많이 합니다. 그리고 그 시기가 끝나면 반환하는 렌탈 시스템이 사업자에게는 큰 메리트 인 것 같아요.

5. 렌탈업을 하시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입니까?

- 한 참 렌탈 입주아파트에 렌탈 영업을 했을 때의 일입니다. ‘4~5년 전 받아 둔 명함을 보고 전화했습니다. “ 라고 고객 한 분이 연락을 해 왔는데 그 명함 한 장을 간직해 두었다가 정수기가 필요하다며 연락을 하신 그 분의 전화가 너무나 감동 이었습니다. 물론 오랫 도록 유지를 해 주시는 고객님도 계시지만 오래 전에 저에게 상담을 받고 연락이 왔을 때 그 때의 희열감이 크게 남더라구요.

6. 사장님도 가전제품을 렌탈 하시나요~?

- 저는 회사CEO이기 전에 여성이고, 또 아이의 엄마 인지라 가격, 가성비 모두 안 따질 수 가 없어요. 하지만 어떻게 계산을 해 봐도 구매 보다는 렌탈을 이용하는게 훨 씬 가성비가 좋더라구요? 저희 가전제품은 공기청정기 4대!, 안마의자, 운동기구, 에어컨, TV, 전기레인지, 정수기, 스타일러, 비데 등 등 이 있는데요. 모두 렌탈제품 이에요. 각 각의 제품들을 목 돈을 들여 구매를 한 다면 큰 비용이 될 수 가 있겠죠? 하지만 렌탈 시스템을 이용하면서 케어서비스 까지 무상으로 지원받을 수 있고, 또 불편한 사항이 있을 시 A/S비용도 무상처리 됩니다. 이런 부분이 너무 편리하네요. 

7. 렌탈114를 이용하는 고객님들께 하고픈 말씀이 있으시다면?

- 저희는 부산, 경남권의 고객님의 유치를 위해 온, 오프라인 영업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특히 경남 김해시 외동에 가전제품 체험존 오픈을 통해 좀 더 저희 고객들에게 진심을 전하자는 마음에 힘쓰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좀 더 실물을 상세하게 볼 수 있고, 제대로 체험 해보고 렌탈 구매를 할 수 가 있습니다. 저희는 판매만 하고 끝이 아닌 케어서비스 까지 렌탈기간이 끝나는 그 때 까지 확실하게 케어하자 라는 것이 슬로건입니다.

8. 렌탈114 종합몰 CEO로 써 목표가 있으신가요?

- 저희 렌탈114를 창업을 시작 한 지 벌 써 1 년이 되었습니다. 코웨이 에서의 10년이 넘은 경력으로 여러 시행착오를 잘 버텨왔고, 온, 오프라인 판매망을 더 욱 넓혀가고 있으며, 2021년 5월 까지 100명 의 창업주들을 모집 해 저희 회사의 슬로건을 전하는 것이 목표이고, 이 후에는 전 국 각 구마다 대형가전 매장들 처럼 ‘렌탈114 체험 매장을 확보 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theleader@mt.co.kr
PDF 지면보기